본문 바로가기
01 ULJIN

울진 바다에서 여름을 외치다

울진 해수욕장과 해파랑길

푸른 바다와 하늘, 늘 푸른 소나무까지 울진의 여름은 상쾌하다.

교통이 좋아지기 전까지 오지였던 울진이기에 때묻지 않은 자연이 깨끗한 물과 공기로 더위에 지친 우리의 몸과 마음을 시원하게 달랜다.

자연의 아름다움에 역사와 문화가 함께하는 울진의 해수욕장과 해파랑길에서 여름을 즐겨보자.

02 ULJIN

뛰어난 경치를 자랑하는
울진 해수욕장

03 ULJIN

역사 깊은 피서지
‘망양정 해수욕장’

울진에는 관동팔경 중 두 곳이 있는데 바로 망양정과 월송정이다.

예부터 경치가 좋기로 이름났던 이 두 곳 인근에 각각 망양정해수욕장과 구산해수욕장이 있다.

풍경은 보장된 셈이다. 옛 선조들도 반했던 역사 깊은 피서지에서의 휴식이라니 더욱 특별한 기분이 든다.

04 ULJIN

망양정해수욕장 풍경

망양정해수욕장은 수심이 얕고 수온이 동해안 해수욕장 중 가장 높은 편으로 해수욕하기에 좋다. 왕피천에서 흐르는 깨끗한 강물이 바다를 만나는 지점이기도 하다. 이곳에서는 여름마다 워터피아페스타가 열려 여름 피서지로 유명하다.

또한, 인근에 망양정, 성류굴, 엑스포공원 등이 있어 일 년 내내 관광객들이 찾는다.

05 ULJIN

망양정해수욕장과
망양정의 콜라보

망양정해수욕장을 찾았다면 망양정에는 꼭 올라 보자. 조선 숙종은 망양정에서 바라보는 경치가 관동팔경 중 으뜸이라고 하여 ‘관동제일루(關東第一樓)’라는 현판을 하사하였고, 송강 정철과 겸재 정선은 글과 그림으로 이곳에서의 절경을 묘사하였다. 그만한 가치가 있었다는 것이다.

지금과 그때는 분명 많은 것들이 확연히 달라졌지만 그렇기에 새로운 감동이 기다릴지 모른다.

06 ULJIN

망양정에서 바라보는 풍경

정자에 앉아 멍하니 풍경을 바라보고 있자면 바다보다 하늘이 더 가깝게 느껴진다. 처음에는 눈길이 해수욕장의 물놀이 하는 사람들과 바다를 향했는데 어느새 수평선 위로 오르더니 몇 덩이의 구름뿐인 하늘에 시선이 고정된다.

정자를 통과하는 바람이 시원하다는 생각뿐, 머릿속이 가벼워지니 마음도 편안해진다.

07 ULJIN

해파랑길 명소
#1. 은어다리

해파랑길 25코스를 쭉 따라 가다 보면, 망양정해수욕장 근처에서 여러 명소들을 마주하게 된다. 관동팔경으로 꼽히는 망양정은 물론, 은어 모습을 한 은어다리도 감상 할 수 있다.

바다로 나갔던 은어가 다시 맑은 왕피천으로 돌아가는 길목에서 은어다리가 우릴 기다리고 있다.

08 ULJIN

은어다리의 밤

낮에는 은빛이 푸른 바다를 배경으로 눈부시게 빛나고, 밤에는 오색 현란한 빛을 발광하며 자태를 뽐내니 불이 켜진 은어다리 야경도 놓칠 수 없다.

09 ULJIN

해파랑길에서 만난
탐방객

산포리 해파랑길을 외발자전거로 이동중인 모습이 눈에 띈다.

10 ULJIN

망양 촛대바위

망양정해수욕장을 지나 산포리 방향으로 3km 떨어진 곳에 독특한 모양의 바위가 있다. 바위 끝에 한 그루의 소나무가 마치 촛불을 연상케하여 그 이름이 촛대바위가 되었다.

11 ULJIN

힐링과 즐거움을 동시에
‘구산해수욕장’

구산해수욕장은 울창한 소나무 숲에서 캠핑하며 산림욕과 해수욕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이다. 400m 길이의 넓은 백사장과 1.5~2m의 수심, 그리 급하지 않은 경사로 가족 단위 피서객이 많이 찾는다. 소나무 사이사이로 텐트들이 옹기종기 모여 여름이면 작은 마을을 이루는 듯 보이기도 하다.

12 ULJIN

물놀이를 즐기는 피서객들

13 ULJIN

놓치지 말아야 할
월송정 풍경

구산해수욕장 근처의 월송정도 놓치지 말자. 소나무가 빽빽이 모여 자라고 있는 가운데 지어진 정자에 오르면 바다와 하늘, 숲이 가진 다양한 푸르름과 상쾌한 공기로 온몸이 시원하다. 월송정(越松亭)은 신라시대 화랑들이 울창한 소나무 숲에서 달을 즐기며 놀았다고 하여 月松亭이라고도 쓰인다. 구산해수욕장의 파도만큼이나 솔향이 넘실대는 이곳에서 가슴 속까지 상쾌한 삼림욕을 즐기자.

14 ULJIN

해파랑길 명소
#2. 구산리 어촌체험마을

동해에 솟아오르는 ‘해’랑 ‘파란 바다’랑 더불어 걷는 해파랑길은 여름 바다의 새로운 풍경과 감동을 안겨준다. 해파랑길은 부산 오륙도 해맞이 공원부터 강원도 고성 통일전망대까지 10개 구간 50개 코스로 총 770km의 길고 긴 길이다. 그중 울진의 해파랑길은 78.3km로 총 5개 코스가 포함되어 있다.

구산리 어촌체험마을에는 독도 조형물이 있으니 꼭 가보길 바란다.

15 ULJIN

해파랑길 명소
#3. 원조 대게 마을 ‘거일리’

대게의 고향이라고 불리는 울진 거일리 마을. 해상낚시공원도 할 수 있어서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명소이다.

16 ULJIN

해파랑길 명소
#4. 대풍헌

새파란 바다를 곁에 두고 걷는 아름다운 이 길에는 울진에 남겨지고 기억되는 소중한 역사와 문화가 오랜 세월동안 베어있다. 내딛는 걸음마다 보이는 게 바다인 해파랑길이지만 같은 모습을 하고 있지 않듯 서로 다른 귀중한 이야기를 품고 있으니 월송정, 대풍헌, 망양정, 성류굴, 봉평신라비 등의 역사 유적지와 명소도 들리고 싱싱한 해산물이 넘치는 죽변항과 후포항에서 진짜 동해를 맛보자.

17 ULJIN

해파랑길 명소
#5. 후포해변 갓바위

각 구간을 모두 걸을 필요는 없다. 마음이 가는대로 내키는 만큼 걸어도 좋다. 꼭 장소가 들려주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지 않아도 된다. 자전거 라이딩, 드라이브 코스로도 좋다. 탁 트인 푸른 바다와 하늘을 가르며 스스로에게만 오롯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볼 수도 있다. 이글거리는 태양이 피할 수 없는 뜨거운 여름, 울진의 해파랑길 그리고 해수욕장과 함께라면 느긋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